본문 바로가기
중국어 원서

네이버 사전 앱으로 중국어 공부하기, 갤럭시 펜의 유용성

by 챠티스트 2021. 7. 3.
반응형











여생청다지교 중국어로 된 원서를 구입한 후, 네이버 중국어사전 앱을 이용해 단어를 찾아가며 읽고 있다. 중국어를 아주 조금만 아는 상태인데다, 처음에 의료관련 단어(병명, 의료기기 등)가 많이 나와서 그것을 찾느라 시간을 많이 소비했다. 아무래도 진도가 잘 나가지 않아 아직도 주인공들이 썸타는 중인 내용을 읽고 있는데, 드라마를 기대하며 애정을 가지고 매일 최소 한 페이지라도 읽으려고 노력 중이다. 몇 장 읽다보니 비슷한 단어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빨라지고 있는 상태이다.

중국어 원서를 보면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중국어사전을 소개하고자 한다.
앱 스토어에서 '네이버 사전'으로 검색해서 다운로드하면, 국어사전부터 영어사전, 영영사전, 일본어사전 등 여러나라 사전들이 리스팅되어 있다. 여기서 '중국어 사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중국어사전 메인화면이 나온다. 이후로부터 이 앱을 열면 이 화면이 기본으로 세팅되어 보인다.

제일 왼쪽 위 N은 네이버로 이동하게 되어 있다. 상단 중앙 흰면에 '검색어 입력'으로 쓰여있는 검색창이 있고, 그 밑으로 몇 개의 검색기능이 보인다. 그 밑으로 영어, 일어 등 다른 외국어 사전으로 이동하는 '전체 사전보기', '한중사전', '파파고' 외국어 번역기능, 무엇인지 잘 모르겠는 '오픈사전' 메뉴가 보인다. 더 아래로 단어퀴즈가 있어서 가끔 심심할 때 풀어보는데, 비슷하게 생긴 단어 때문에 틀릴 때가 있어 정확하게 중국어 단어를 공부하기에 괜찮다.



 

 

네이버 중국어사전 앱 메인



위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동그라미한 메뉴는 펜으로 직접 중국어를 써서 검색하는 방식이다. 갤럭시 노트 펜을 가지고 있어서 이 기능을 사용해봤는데, 매우 유용하고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기능이다.
(노트를 사고 나서 사실 펜을 사용할 일이 없어서 주변에서 굳이 노트를 살 필요가 있었느냐고 했었는데 2년 동안 묵혔다가 올해 들어 잘 사용하고 있다. 보안 문제로 아이폰으로 갈아탈려고 했는데, 펜을 포기하기 어려울 것 같다.)



 

 

네이버 중국어사전 노트펜으로 단어쓰기



이렇게 대충만 써도 상단에 비슷한 모양의 단어들이 리스팅되는데 이것이 참 마음에 든다. 리스팅 된 단어 중에 선택하면 해당 단어와 관련된 뜻과 예문이 나온다.



 

 

네이버 중국어사전 앱 메인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 사진을 찍어서 단어를 찾는 것이다. 위의 빨간 동그라미 메뉴를 클릭하여 아래처럼 카메라 기능을 연다.



 

반응형

 

 

 

네이버 중국어사전 사진찍기 기능



원하는 페이지에 사진을 찍으면, 아래처럼 사진이 되고 원하는 단어를 문지르면 하얗게 배경이 바뀌며, 그 단어만 인식해 뜻이 나온다. (단어 캡쳐 전에 단어가 나와버려 캡쳐를 못했다.)


 

 

 

네이버 중국어사전 사진찍은 후 단어인식


이 기능은 참 편리하고 펜이 없다면 이 기능을 선택해야할 것 같다. 장점은 사자성어나 관용적 표현같은 것이 한번에 인식되어 나와서 개별적으로 단어를 검색했을 때 찾을 수 없는 것이 검색된다.
단점은 단어 인식이 잘 될 때도 있고, 잘 못할 때도 있다는 것이다. 인식을 못할 때는 여러 번 시도해도 안 나와서 결국 펜을 이용했다.


 

 

 

핀인으로 단어찾기 기능



핀인을 알고 있다면 검색창에서 바로 입력하면 (리스팅 기준은 모르겠지만) 하단에 몇 개의 중국어 단어가 떠서 이렇게 선택하는 방법도 있다. 이것도 단어가 몇 개 안되어서 다시 펜을 사용하여 검색하는 편이다.


네이버 중국어사전은 펜을 가지고 있다면 매우 유용하다. 적극 추천!


 

중국소설 원서, 일생일세 미인골 완결 후기

일생일세 미인골, 중국 소설. 2021년 11월 중순부터 2022년 1월 말까지 드디어 완독 했다! 퇴근 후 하루 1페이지라도 보자고 계획을 했고 피곤한 날에도 최소 1페이지는 읽었다. 중국어 초보 수준이

yuko.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