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핫한 챗gpt, 그리고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상승, 기대되는 알파벳 A와 텐센트, 알리바바이다. 그러나 보유 주식 중 아직도 올라오지 못하고 있는 아마존닷컴이 있다. 아마존닷컴은 쇼핑과 물류만 하고 있는가?라는 의문이 들었을 때 내가 이 주식을 매수한 이유를 적지 않았음을 깨달았다. 그냥 브랜드 1위인 기업이라는 것에 혹해서 매수했다.
아마존닷컴이 인공지능 사업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 플랫폼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 Amazon SageMaker
Amazon SageMaker는 머신 러닝 모델을 더 쉽게 개발, 훈련 및 배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완전 관리형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머신 러닝을 비롯한 데이터 과학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를 단순화하고 자동화하여 기업이 빠르게 머신 러닝 모델을 구축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ChatGPT가 있다고 해서 사양사업이 될 것 같았지만, 챗GPT와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도 SageMaker를 통해 개발 및 배포할 수 있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의 설명을 한참 읽어도 이해는 잘 안가지만, 이런 서비스가 인공지능 서비스 중 하나이다.
2. Amazon Comprehend
Amazon Comprehend는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자연어 처리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면 기업은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할 수 있다. Comprehend는 감성 분석, 문서 분류, 키워드 추출 등 다양한 자연어 처리 기능을 제공한다.
Comprehend는 기업의 비즈니스 요구에 맞게 텍스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한다. 예를 들어, 감성 분석 기능을 사용하면 텍스트 데이터의 긍정적인 또는 부정적인 감정을 자동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리고 대량의 문서를 자동으로 분류하여 사용자가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키워드 추출 기능을 제공하여 텍스트 데이터에서 중요한 단어를 추출하고, 개체 인식 기능을 사용하여 이름, 날짜, 장소 등과 같은 중요한 정보를 식별할 수 있다.
현재 인공지능 스피커로 알려진 알렉사(Alexa)를 통해 자연어 처리 기술을 사용하여 음성 명령을 인식하고 사용자에게 응답할 수 있다.
3. Amazon Rekognition
Amazon Rekognition은 인공지능 기반 비전 분석 서비스로, 이미지 및 비디오에서 객체, 얼굴 및 텍스트를 감지하고 인식할 수 있다. 이를 활용하여 고객은 보안, 비디오 모니터링, 얼굴 인식 등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눈여겨 보고 있는 중국의 SenseTime과 비슷해 보인다. 그러나 SenseTime은 인공지능 기반 비전 인식 기술로 얼굴 인식, 비디오 분석, 보안 검색 등에서 활용되니 '분석과 인식'이라는 측면에서 과거와 현재 같은 느낌으로 조금 다르기도 하다.
4. 물류
이 외에, 아마존은 자사의 물류 시스템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상품 재고 및 발송을 최적화하고 있다. 이러한 무인 상점 및 배송 서비스는 "아마존 고"라는 무인 상점과 "아마존 드론 배송"을 대표적인 예시로 들고 있다.
그러나 아마존 고는 3월 초 뉴스를 보면 8개 지점을 폐쇄했다고 하며 대량감원 소식이 있었고, 드론 배달에서도 착오도 있고 수요도 적어 아직 좋은 소식이 들리지 않는다.
한 편으로는 모든 것은 시행착오가 필요하고, 무인 상점으로 진화할 것은 분명하다. 지금은 아직 시기상조였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 실패 경험을 바탕으로 선두주자가 될 것은 당연하다.
안타깝게도 감원 소식은 주식의 상승 요인이기도 하다. 메타는 감원 소식으로 급등했는데, 아마존은 엔디 제시가 키워놓았고 매출 공신인 클라우드 부문에서 감원 소식이 있자 오히려 내려갔다가, 일주일 뒤 다시 아주 미세하게 상승 중이기는 하다. 경제지표 부진 뉴스도 있고 뉴스들을 보니 마음이 복잡해진다.
최근 상승이 될 것 같은 직감에 보유주식들을 보고 있다. 3년 이상 장기 보유 중인 가장 오래된 주식들은 플러스이긴 하다. 뉴스에 휘둘리지 말고, 그냥 장기 보유하라고 한 그루들의 말이 결국 정답이 된 것 같다.
아마존닷컴 비중이 커서 오래간만에 한 번 점검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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