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

KWEB ETF, 홍콩과 중국 관련 기업 ETF

by 챠티스트 2021. 9. 15.
반응형










미국 주식과 중국주식을 반반 갖고 있었고, 올해 1분기까지만 해도 무척이나 행복한 시절이었다. 특히 텐센트와 알파벳 비중이 전체 40% 정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었는데, 수익이 매일 불어나는 속도로 금방 부자가 될 것만 같았다. 역시 주식시장은 만만치 않았다.

작년에 트럼프 전대통령의 트윗질에 중국시장이 잘 나가다 한 번씩 휘청거려서 바이든 대통령이 당선된 만큼 이제 그런 시절은 끝났는 줄 알았다.

사회주의 국가지만 주식시장이 존재하고 거래소도 여러 개에다, 현지인만 투자할 수 있다는 과창판이 계속 상승하고 있고, 금융시장 개방과 함께 올해 기대가 커서 올 초에 중국주식을 더 매수했는데... 중국 정부의 직접적인 규제라니!

텐센트의 수익으로 한 때 행복했었다. ㅜ.ㅜ


현재 나온 규제들을 보면,
1) 마윈 때문에 앤트 그룹과 알리바바를 시작으로 반독점 관련 플랫폼 규제
2) 디디추싱에서 불거진 데이터 보안 관련 문제
3) 저출산 관련 사교육 규제
4) 미성년자 게임관련 규제 : 미성년자 게임 규제에 대해서는 금토일 1시간씩 제한이 불가능하지 않나? 애들 화나서 과격해질 것 같다;


중국주식이 고점에서 100% 이상 하락한 것도 있다. 위기는 기회라고 이 때 투자하는 사람들 중에 벼락부자가 되거나, 쫄딱 망하거나겠지.

작년 4월 정도에 중국이 금융 개방한다고 연일 뉴스에 나오기도 했었다.
최근에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의 뮤추얼펀드가 1조 2059억 자본조달을 했고 조지소로스가 '비극적 실수'라며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JP모건은 중국에서 지분100% 출자한 최초의 외국금융기관이 되었다고도 했다. 복잡하게 돌아가지만, 지금은 돈이 중국으로 흘러들어 가고 있는 중이다.

캐시우드 언니는 공동부유 이후 대부분의 중국주식을 처분했다고 한다. (이 언니 때문에 더 떨어진 것 같다.) 그리고 중국정부와 긴밀한 기업은 가져간다는데, JD로지틱스와 핀둬둬라고. JD로지스틱스는 중국 3선-4선 도시의 물류를 개선하기 위해 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판둬둬도 도시 소비자와 농촌 생산자를 연결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래저래 알 수 없는 중국주식시장. 그래서 관심종목이었던 KWEB ETF 차트를 오랜만에 보았다. KWEB ETF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다.


고점대비 112.77% 하락한 상태이고, 현재는 가장 많은 매물대에 걸쳐져 있다. 지지해줄 것인가?
중국 관련 주식만 모은 ETF여서 국가별 분포는 홍콩이 가장 많고 다음이 본토와 싱가폴 순이다.

출처 : ETF.COM

출처 : https://www.etf.com/KWEB

ETF.COM 에서 본 분포는 텐센트가 10.64%, 알리바바 8.91%, 징동닷컴 8.35%. 핀둬둬 8.12%. 메이퇀디엔핑 8.09%, 처음 들어보는 풀트럭 얼라이언스 4.73%, 트립닷컴 4.4%. 바이두 4.35%, 넷이즈 4.15%, 빌리빌리 3.70%로 이 기업들이 65.43%를 구성하고 있다.

여기 나온 기업 외로 소수기업은 징동헬스, 콰이쇼우, 알리건강, 평안굿닥터, 아이치이, 웨이몹 등이 있다. 처음 들어보는 기업으로 KE홀딩스, Vipshop 홀딩스, Lufax홀딩스, JOYY, 킹소프트, 밍옌 클라우드 그룹 홀딩스, Zhihu가 있다.

이 중에 텐센트, 알리바바, 징동닷컴, 핀둬둬, 빌리빌리, 징동헬스, 아이치이를 보유 중이다. ㅠ.ㅠ 이외 평안보험, 아이플라이텍을 보유하고 있으니, KWEB ETF 매수 안 해도 될 것 같다. 나는 자체적인 중국 ETF 보유 중이었구만;;

오늘도 홍콩주식들 폭락했다. 오늘 뉴스는 산업생산 둔화,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자동산생산 감소 등이다. 그리고 다음 주 20일(월)~21일(일) 본토 휴장, 22일(수) 홍콩 휴장이다. 미국 fomc회의는 23일(목)인데,.. 헝다그룹 파산설도 나왔었고 정말 파산하게 되면 더 하락할 것이다.

테크 관련도 개방하려고 미리 규제사항을 마련해 자국 기업을 보호한다는 이야기들도 있고,. 규제할 것은 다 나오지 않았나 싶고, 헝다만 잘 넘어가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