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

홍콩상장 텐센트 주식, tencent

by 챠티스트 2021. 5. 10.
반응형

 

 

 




예전에 영화 터미네이터를 보면 전세계를 국가가 나누어서 통치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기업이 전세계를 통치하는 듯한 모습에 모든 정보가 어떤 기업이 독점하게 되면 국가라는 것이 유지가 될 것인가를 잠깐 생각해본 적이 있다. 미국과 중국의 패권전쟁 속에 각 나라 빅테크 기업 중 정보를 가장 많이 수집할 것 같은 알파벳, 텐센트의 비중을 높여 포트를 구성했었다.

텐센트는 작년부터 보유한 종목인데 가끔 삼성증권앱을 열 때마다 나에게 큰 기쁨 또는 큰 슬픔을 안겨주는 주식 텐센트이다. 보유하는 중에 현금이 모아지면 계속 매수했고 현재 포트폴리오에서 40% 정도를 차지한다.




현재 1월 말 대비 30% 정도 하락한 상태인데, 평균단가가 473.**위안 정도여서 수익 구간이지만, 작년 12월 28일에 수익이 0에 가깝게 되는 일이 발생했다가 2021년 1달 동안 최고의 수익률을 안겨주었었다. 지지난주에 또 매수를 하였는데 지난주부터 추세를 벗어나 하락 중이다.

중국에서 빅테크 등 성장기업에 대해 반독점이라는 이름으로 제제를 하고 있어 알리바바 182억 위안 벌금을 내야하는데 매출의 4%로 알려져 있어 과연 큰 타격이 될지 모르겠다. 더군다나 지난 달에 찰리멍거가 알리바바를 매수했다고 알려지면서 나도 조금 추가 매수를 했다. 벌금은 텐센트, 메이퇀디엔핑도 비슷한 금액이 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번에 비리비리, 텐센트, 허마센셩, 바이트댄스, 징둥닷컴, 웨이보, 바이두 등을 불러들여 반독점법 준수 서약서를 써서 거기까지 할 줄 알았는데, 계속 규제할 생각인가보다.

 

 

반응형




이와 더불어 작년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군과 연계된 기업에 대해 투자를 금지한 행정명령에 대해 아직까지 철회를 하지 않은 것도 있다. 이 행정명령을 유지할 경우 투자자들은 5/27까지 신규거래를 중단해야 하며 11/11까지 해당 주식을 완전 매각해야 한다고 한다. 리스크가 너무 크긴 한데 정말 확정될까 의문도 든다. 이게 확정된다면 중국도 가만히 있지 않을 것 같은데 미국도 어떤 식으로든 타격이 클 것 같다.


텐센트 주봉이를 보면 4월에 월가에서 대량 팔았다는 기사가 있지만, 이후 주가의 하락에도 거래량은 작다. 그리고 심리도, MACD를 주요 지표로 보는 나로서는 아직 괜찮은 것 같다. 매물대도 현재 주가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면 괜찮을 것 같다.


유튜브에서 안유화 교수님의 최근 동영상(815머니톡 2021. 5. 9 업로드)을 찾아보았는데, 중국에 투자하려면 매출이 2019년 대비 20% 이상인 기업이 가장 좋고 적어도 10% 이상인 기업에 투자하라고 하였다. 텐센트는 올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그 기준이라면 괜찮을 것 같다.

멘탈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 당분간 앱을 보지 말아야겠다.














반응형

댓글